programming/unity learn 튜토리얼

[unityLearn] 2D Roguelike 2 of 14 : Animation 튜토리얼 ( 1 / 2 )

slothCat 2019. 12. 3. 18:21
728x90

 

원본 동영상

2.Player and Enemy Animations

플레이어 오브젝트 만들기

빈 오브젝트 생성 (두 방법 중 하나를 선택)

(1)   Menu - GameObject – Create Empty

(2)   Inspector – 우클릭 – Create Empty

 

빈 오브젝트의 이름은 Player로 변경

(1)   오브젝트 클릭 - 우클릭 – Rename

(2)   오브젝트 클릭 – F2

 

Player Animation 만들기

Sprites 폴더에 준비되어 있는 sprite sheet 열기

 

#Tip

 일반적으로는 한 장의 이미지로 인식하지만 튜토리얼에서는 이미 slice 되어 있는 이미지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Tip

이미지를 셋팅 하는 방법은 Sptite클릭 후 Inspector에서 Sprite Mode – Multiple 후 sprite Editor를 통해 수정 또는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

 

Scavengers_SpriteSheet_0 ~ 5 다중 선택 후 준비되어 있는 Player 오브젝트에 드래그 앤 드롭

Create New Animation창이 뜨면 Assets / Animation 폴더를 생성

Animation 폴더에 PlayerIdle로 이름을 변경 후 저장

 

&Warring

이미지를 클릭한 순서에 맞춰 애니메이션이 생성되기 때문에 선택을 주의해 주세요

 

#Tip

Player 오브젝트를 클릭하여 Inspector를 확인해보자.

Sprite Renderer와 Animator라는 컴포넌트 (Component)가 자동으로 추가된다

Sprite Renderer는 Sprite를 렌더링하고 씬에 표시되는 방식을 제어한다.

Animator는 Player의 AnimationClip을 관리하기 위해 추가된다.

 

#Tip

Animations 폴더를 확인해보자

우리가 만든 PlayerIdle과 Player라는 Animator Controller가 추가되어있다.

Animator Controller는 오브젝트의 Animation을 관리하고 현재 실행 중인 애니메이션을 확인하는 등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Assets / AnimationController 폴더를 생성

앞에서 생성된 Player ( Animation Controller )를 Animation Controller 폴더로 이동한다.

 

Scavengers_SpriteSheet_40 ~ 41을 다중 선택 후 앞의 방법과 동일하게 PlayerChop을 생성

Scavengers_SpriteSheet_46 ~ 47을 선택하여 PlayerHit을 생성

 

&Warring

이전의 방법과 동일하게 Player 오브젝트에 드래그를 하셔야 합니다.

 

#Tip

Animations 폴더를 확인해보면 이번엔 Animation Controller는 생성되지 않는다

이미 Player 오브젝트에는 연결된 Animation Controller가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Player (Animation Controller)에 PlayerChop Animation 이 추가된다.

Animator를 통한 관리

Player 오브젝트에 연결되어 있는 Animator Component의 Animation Controller

또는 AnimationController 폴더의 Player (Animation Controller) 더블클릭

 

Animator를 통해 애니메이션 관리하기

Animator Window가 켜지면 PlayerIdle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

 

#Tip

만약 PlayerIdle 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면 우클릭 – Set As Layer Default State 클릭

 

#Tip

만약 애니메이션을 전부 만들었지만 Animator 창에서 보이지 않는다면 당황하지 말고 부족한 Animation Clip을 드래그하여 Animator 창에 드롭하면 된다.

 

플레이 버튼을 눌러 애니메이션 동작 확인

현재는 속도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속도를 줄인다

Player (AnimationController) 더블클릭 – PlayerIdle 클릭 – Speed 0.5 설정 (Inspector)

 

다른 두 애니메이션도 동일하게  Speed를 0.5로 설정한다

 

#Tip

세 애니메이션을 Ctrl을 이용 다중 선택 후 수정하면 한 번에 수정 가능

반응형